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하는 방법 | 미납 시 불이익 4가지

by Normen P 2023. 10. 8.

목차

    BIG

    건강보험료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입니다. 갑자기 병원 방문이나 약을 받아야 할 경우 매우 저렴한 금액에 치료를 할 수 있는 제도이죠. 

     

    의무인 만큼 체납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료 장기 미납 불이익 및 납부확인서 및 미납 확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하기

    우선 본인이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방식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건강보험 가입 방식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직장가입자 모든 회사의 근로자와 사용자. 근로자가 단 1명이라도 건강보험 가입은 필수.
    2.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직장가입자의 배우자 혹은 같이 사는 가족 모두 포함
    3.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프리랜서, 농어업인,자영업자)

     

    본인이 해당하는 가입형태를 확인하셨으면 아래의 어플을 다운로드하거나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로 이동해주세요. 확인 방법은 모바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어플 (안드로이드)

     

     

    The건강보험 - Google Play 앱

    The건강보험 서비스는 공단 홈페이지내의 주요 콘텐츠를 국민들이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play.google.com

    국민건강보험 앱 (애플)

     

     

    ‎The건강보험

    ‎더 건강한 국민의 삶을 위해 모바일로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세요. 1. 민원여기요 -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증명서 5종을 제출기관에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 보험

    apps.apple.com

     

    The건강보험 어플
    The건강보험 어플

    다운받은 어플을 터치해서 열어주세요. 그다음 로그인을 해주셔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회원가입이 안되어있는 분들은 회원가입을 우선 진행해주세요.

    보험공단 전체메뉴 클릭
    전체메뉴 클릭

    아래에 보이는 전체메뉴를 눌러주세요. 

    민원여기요
    보험료 미납내역서 확인

    민원여기요 / 증명서 발급확인 / 보험료 미납내역서 순으로 눌러줍니다.

    보험료 미납내역서 확인
    보험료 미납내역서 확인

    현재 미납내역이 있다면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역은 다운로드 혹은 팩스신청도 할 수 있으니 필요시 사용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미납 시 불이익

    건강보험료를 6번 이상 납부하지 않았다면 장기 미납자로 구분됩니다. 또한 보험급여가 중단되죠. 의료비에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30%만 냈던 병원비에서 나머지 70%를 추가로 내며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70%에 대한 통지서를 받은 후 두 달 안에 보험료를 모두 납부한다면 보험 급여가 인정되며 나머지 금액을 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계속해서 밀린다면 보험료에 대한 연체금이 붙습니다. 한 달에 2% ~ 5% 까지 낮지 않은 이율이 적용되는 걸 감안하면 절대 밀리면 안 될 것 같습니다. 

     

    분할납부 방법

    당장 불어난 건강보험료를 낼 자신이 없다면 분할해서 내는 '분할납부' 방법이 있습니다. 총 10번이 밀렸다면 10번에 나누어서 낼 수 있는 분할방법이 있으니 필요한 분은 꼭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결손처분 방법

    밀린 건강보험료를 낼 수 없는 환경에 처한 분들을 위한 탕감처리해 주는 '결손처분' 방법이 있습니다.

     

    결손처분은 아무나 해주는 것은 아니며 재산이 없거나, 소득이 없으신 분들 혹은 고령이거나 장애가 있어서 원활한 활동이 어려우신 분들을 대상으로 밀린 보험료가 크지 않다는 조건하에 결손처분을 해줄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찾아주시거나 1577-1000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마치며

    연체가 한 번이라 괜찮다고 생각하며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쌓이게 됩니다. 독촉장까지 받고 나면 압류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주의해서 밀리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로또는 왜 생방송을 안할까? 생각보다 단순한 이유

    매주 추첨되는 로또 복권(6/45)은 2002년 시작되어 벌써 21년째를 맞이했습니다. 1등의 당첨확률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매우 희박한 확률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주 여러명의

    normenproject.tistory.com

     

    LIST